요양보호사 하는일. 자격증 합격법. 시험. 국비지원. 취업필수 상식및 혜택

요양보호사 하는일. 자격증 합격법. 시험. 국비지원. 취업필수 상식및 혜택 . 고령화 사회로 노년층의 인구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노인들의 가장 큰 문제인 질병의 치료는 항상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리고 장기적인 요양에 전문적인 인력은 항상 필요합니다.

요양보호사 핵심정리

국비지원 무료교육
총 240시간 교육이수
국민내일배움 카드

국가기관에서 발표한 중장년층 취업 상위 자격증으로 중.장년층 분들의 최대 고민인 취업문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자격증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요양보호사 하는일. 자격증 합격법. 시험. 국비지원. 취업필수 상식및 혜택등에 대해 총정리하겠습니다.

직업선택의 기준. 미래유망 직업추천

요양보호사 란?

요양보호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에서 시행하는 요양보호사 시험에 합격한 후 시 · 도지사가 부여하는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교부받은 자

요양보호사 하는일

– 치매 · 중풍 등 노인성 질환으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들을 위해 신체 및 가사 지원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

– 요양보호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대상자의 신변을 돌보는 일만 하는 것이 아니라 언제나 대상자와 함께 하는 자세를 유지하고 청소, 세탁, 조리 등의 생활지원이나 배설, 입욕, 식사 등의 신체보조 활동

– 요양원이나 주간보호센터에서 신체활동지원 서비스 및 일상생활지원 ,수급자 환경 및 미화 관 리, 프로그램 운영지원, 식사 및 목욕서비스 지원, 수급자 관찰 및 보고, 급여기록지 작성

요양보호사 시험 응시자격

시·도지사로부터 지정받은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표준 교육과정 240시간 또는 320시간,

국가자격(면허)소지자(간호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는 40~50시간,

경력자(경력인 정기관에 따라 이수시간 다름)의 교육과정을 이수하시면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에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응시 결격사유

  • 정신건강복지법 제3조제1호에 따른 정신질환자.
  • 마약ㆍ대마 또는 향정신성의약품 중독자
  • 피성년후견인
  •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고 그 형의 집행이 종료되지 아니하였거나 그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되지 아니한 사람
  • 법원의 판결에 따라 자격이 정지 또는 상실된 사람
  • 요양보호사로서 자격이 취소된 날부터 1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사람

대졸자는 기본적인 자격조건이 갖추어져 있으므로 필수 17과목만 이수하시면 자격취득이 가능하고 고졸자는 학점은행제를 이용하여 전문학사 학력조건과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과목이수를 같이 하시면 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합격법

요양보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시·도지사가 지정한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시험에 합격하여 국가전문자격증을 취득하여야 합니다.

교육 과정은 이론과 실기(요양보호개론, 요양보호관련기초지식, 기본요양보호각론, 특수요양보호각론), 실습(노인요양시설, 재가노인복지시설)으로 구분합니다.

신규자는 이론·실기·실습을 각각 80시간씩 총 240시간을 이수하여야 하고, 국가면허증 또는 자격증 소지자 중에 간호사는 40시간을, 사회복지사·간호조무사·물리치료사·작업치료사는 각각 50시간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이밖에 요양 및 간병 업무에 종사한 경력자는 경력에 따라 120~160시간으로 차등 감면받습니다.

요양보호사 시험과목 및 시간

자격시험은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 주관합니다. 1교시는 필기(요양보호론) 35문항, 2교시는 실기(요양보호에 관한 내용) 40문항이 출제되며, 각각 만점의 60% 이상을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합니다.

합격자가 소정의 서류를 구비하여 시·도지사에게 자격증 교부 신청을 하면 서류 검정을 거쳐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교부됩니다.

구분시험과목(문제수)시험형식입장시작
시간
입장완료
시간
증도퇴실
가능시간
시험시간
오전요양보호론(필기시험)(35)
실기시험(45)
객관식09:20~~09:4011:00~10:00 ~
11:30 (90분)
오후요양보호론(필기시험) (35)
실기시험 (45)
객관식12:50~~13:1014:30~13:30 ~
15:00(90분)

요양보호사 합격기준

자격시험 합격자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에서 각각 만점의 60퍼센트 이상을 득점한 자로 합니다.
응시자격이 없는 것으로 확인된 경우에는 합격자 발표 이후에도 합격을 취소합니다.

요양보호사 국비지원 신청방법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학비가 필요하신분은 아래 ” 국민내일배움 카드 ” 제도를 통해 무료로 배울수 있는 기회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혜택.훈련과정 수강규정 “에 대해서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요양보호사 교육기관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은 아래  ” 직업훈련포털 “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요양보호사 채용및 급여

요양보호사 취업은 주로 장기요양센터 ,어른신 복지센터나 요양보호사가 필요한 기관에서 채용공고를 통해 선발합니다. 

요양보호사의 급여조건은 일반적으로 높지는 않으나 최저시급 보다는 높고 점점더 좋아질것으로 판단됩니다.

미래 유망자격증 베스트 7 “에 대해서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취업 필수상식 “은 아래 내용을 통해 한번더 확인하시기바랍니다.

취업관련 혜택 “은 아래 내용을 통해 한번더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요양보호사 하는일. 자격증 합격법. 시험. 국비지원. 취업필수 상식및 혜택에 관련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인기글

최신글

요양보호사 하는일. 자격증 합격법. 시험. 국비지원. 취업필수 상식및 혜택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