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국비지원 신청방법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국비지원 신청방법 . 요양보호사는 국가기관에서 발표한 중장년층 취업 상위 자격증으로 중.장년층 분들의 최대 고민은 은퇴후 어떻게 살아 갈 것인가 입니다. 요양보호사는 치매 · 중풍 등 노인성 질환으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들을 위해 신체 및 가사 지원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국비지원 신청방법 .채용. 급여. 취업진로등에 대해 총정리하겠습니다.

요양보호사 란 ?

요양보호사는 요양보호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에서 시행하는 요양보호사 시험에 합격한 후 시 · 도지사가가 부여하는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교부받은 자

요양보호사 업무

– 치매 · 중풍 등 노인성 질환으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들을 위해 신체 및 가사 지원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

– 요양보호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대상자의 신변을 돌보는 일만 하는 것이 아니라 언제나 대상자와 함께 하는 자세를 유지하고 청소, 세탁, 조리 등의 생활지원이나 배설, 입욕, 식사 등의 신체보조 활동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 신청방법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학비가 필요하신분은 아래 ” 국민내일배움 카드 ” 제도를 통해 무료로 배울수 있는 기회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자세히  알아보기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요양보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시·도지사가 지정한 요양보호사교육기관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시험에 합격하여 국가전문자격증을 취득하여야 합니다. 교육 과정은 이론과 실기(요양보호개론, 요양보호관련기초지식, 기본요양보호각론, 특수요양보호각론), 실습(노인요양시설, 재가노인복지시설)으로 구분합니다.

신규자는 이론·실기·실습을 각각 80시간씩 총 240시간을 이수하여야 하고, 국가면허증 또는 자격증 소지자 중에 간호사는 40시간을, 사회복지사·간호조무사·물리치료사·작업치료사는 각각 50시간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이밖에 요양 및 간병 업무에 종사한 경력자는 경력에 따라 120~160시간으로 차등 감면받습니다.

자격시험은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 주관합니다. 1교시는 필기(요양보호론) 35문항, 2교시는 실기(요양보호에 관한 내용) 40문항이 출제되며, 각각 만점의 60% 이상을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합니다.

합격자가 소정의 서류를 구비하여 시·도지사에게 자격증 교부 신청을 하면 서류 검정을 거쳐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교부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과정

요양보호사 1급은 위의 3가지 과목별 최소40점이상 평균 60점이상 획득하여야 합격입니다. 대졸자는 기본적인 자격조건이 갖추어져 있으므로 필수 17과목만 이수하시면 자격취득이 가능하고 고졸자는 학점은행제를 이용하여 전문학사 학력조건과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과목이수를 같이 하시면 됩니다.

요양보호사 교육기관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은 아래 직업훈련포털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기관

요양보호사 자격증 발급 기관은 아래의 ” 한국보건 의료인 국가시험원 ” 에서 담당합니다.

요양보호사 채용현황 및 급여현황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하는 교육훈련기관에서 240시간 교육훈련을 이수하고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여야 합니다.

취업은 주로 장기요양센터 ,어른신 복지센터나 요양보호사가 필요한 기관에서 채용공고를 통해 선발합니다. 

” 요양보호사 채용   ” 바로가기  ▶ 클릭 

요양보호사의 급여조건은 일반적으로 높지는 않으나 최저시급보다는 높고 점점더 좋아질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상으로 요양보호사자격증취득방법 .국비지원 신청방법.취업 진로에 관련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인기글

최신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국비지원 신청방법.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