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학사학위 |취득방법 및 절차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 고졸자나 2년제 대학교 졸업자들은 취업이나 자격증 시험 응시를 위한 기본 조건에 학사학위 취득이 반드시 필요한곳이 많습니다. 사회생활을 하고 있다면 시간내어 정규과정 학교를 다닐 여건이 안되므로 학사학위 취득이 어려운데요.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취득 핵심정리

총 140학점 필요

100% 온라인 수업가능

2년제 학력보유자, 고졸학력자 대상

이번 포스팅에서는 본인이 가용한 시간을 쪼개 강의를 듣고 학위를 취득할수 있는 학점은행제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포스팅 내용을 천천히 정독하시면 3분이상 소요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학점은행제 란 ?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 및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위취득을 가능하게 하는 제도 입니다.

학점은행제 학사학위1
출처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특징

✔ 방송통신대,야간대학교와 달리 100% 온라인 강의로 학점 취득이 가능합니다.

✔ 학위 취득으로 대학원 진학, 국가자격시험 응시요건 취득

✔ 고졸 이후에 취득했던 보유하고 있는 자격증이나 학점은행제 과정 진행 중에 취득하는 자격증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 학점은행제는 일반 대학교 처럼 기간이 정해진 학기제가 아니라 본인의 여건에 따라 취득하는 학점제 이므로 조기 졸업도 가능하고 공부할 시간이 부족하면 천천히 학점을 채울수도 있습니다.

✔ 최종학력과 전공에 따라 1학기만에 학위를 취득할 수도 있습니다.

학점은행제 표준 교육과정

학점은행제의 학위와 세부전공은 아래 예시와 같이 일반 대학교와 같이 세부적으로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를들면 본인이 건설회사에 취업하고 싶으면 공학사 – 건축공학 전공을 선택해 학점을 취득하는 방식입니다.

학점은행제 학사학위2

학점은행제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하게 확인하고 싶은분은 아래 사이트를 통해 확인바랍니다.

학점취득방법

✔ 학점은행제는 온라인 과목이수로 과목당 3학점을 인정합니다.

✔ 타대학 학점은 진행과정에 따라 인정이 되는데 2년제는 최대80학점, 3년제는 최대 120점 까지 인정합니다.

✔ 자격증은 일율럭으로 인정되지않고 전공과 자격수준이 맞는 경우 학점을 인정합니다.

✔ 독학사는 1단계 과목당4학점에 총 20학점, 2~4단계 과목당 5학점에 총 30학점을 인정합니다.

학점은행제 학사학위3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혜택.훈련과정 “에 대해서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학점은행제 신청방법

학점인정신청절차

학점은행제 신청절차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신청합니다.

학점은행제 학사학위4
출처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1. 학습자등록
  2. 학점취득
  3. 학점인정신청
  4. 학점인정처리
  5. 학위신청
  6. 학위수여

학점인정 신청기간 및 방법

✔학점인정 신청은 온라인 및 방문 신청이 가능합니다. 방문신청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6층 학점은행센터에서 접수를 받고 각 시도 교육청에서도 방문접수가 가능합니다.

✔신청기간은 분기별로 신청을 받는데 1분기는 12월중순~1월 ,2분기는 4월 ,3분기는 6월중순~7월 ,4분기는 10월에 접수를 받습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수강생이 교육받는 각 교육기관에서 단체로 일괄 신청 접수를 할수도 있습니다.

온라인신청방법
출처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인정 처리절차

학습자가 학점인정신청을 하면 학점인정 심의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학점을 인정해 줍니다.

학위인정절차
출처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 미래 유망자격증 베스트 7 “에 대해서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둘러보기

아래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사이트에는 표준교육과정 확인, 학점인정신청, 학위신청및 증명서 신청을 하실수 있습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홈페이지

아래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 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홈페이지” 확인 ▶클릭

특징및 유의사항

학점은행제에서 온라인 수강이나 학점취득은 수시로 가능하나 학위수여는 일반 대학교와 같이 매년 2월,8월 두차례 실시합니다.

교육관련 필수상식 및 혜택 “은 아래 내용을 통해 한번더 확인하시기바랍니다.

이상으로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취득방법 및 절차에 관련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아래에 포스팅을 통해 관련 내용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기글

최신글

학점은행제 학위취득방법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취득방법 및 절차 .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