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치유지도사 자격증 취득방법 .취업방법

산림치유지도사 자격증 취득방법 .취업방법 . 산과 관련된 다양한 직종의 일자리중에 조금 특이한 직업이 있어 소개하고자 합니다.산림치유 레크레이션,산림치유프로그램 활동지도,카운셀링,건강심리 등등 업무를 합니다.

산림치유지도사 핵심정리

양성기관에서 130시간~158시간 교육수료

치유의 숲, 자연휴양림에서 근무

이번 포스팅에서는 산림치유지도사 |자격증 교육방법,취업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포스팅 내용을 천천히 정독하시면 3분이상 소요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산림치유지도사 란 ?

-치유의 숲, 자연휴양림 등 산림의 다양한 요소를 활용한 대상별 맞춤형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기획ㆍ개발하여 산림치유 활동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국가자격의 전문가 입니다.

-1급은 산림치유 프로그램 기획,개발,평가,메뉴얼 작성,실행계획 수립,관리 및 실행

-2급은 산림치유 프로그램 활동계획수립,산림치유 프로그램 참가자 관리,산림치유 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한 시설 및 이용자의 안전관리, 산림치유 프로그램 활동지도등의 업무수행

산림치유지도사 자격증 취득요건

자격요건

구분자격요건
1급-2급 산림치유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산림치유와 관련된 업무 5년 이상 경력자.
-의료, 보건, 간호 또는 산림 관련 석사학위 또는 박사학위를 취득한 사람.
-기술사 중 산림청장이 정하여 고시하는 기술사 자격을 취득한 사람.
2급-의료, 보건, 간호 또는 산림 관련 학사학위를 취득 또는 다른 법령에 따라 그에 준하는 학위를 취득한 사람.
-의료, 보건, 간호 또는 산림 관련 전문학사학위 또는 다른 법령에 따라 그에 준하는 학위를 취득한 후 해당 전공 분야에서 2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사람.
-산림치유관련업무에 4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사람.
-산림교육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한 후 각 자격증에 해당되는 분야에서 3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사람.
-산림청장이 정하여 고시하는 기사(산림,임업종묘,조경,시설원예 기사)자격을 취득한 사람.

시험과목

구분과목
1급-산림치유 대상 이해
-산림치유 자원 이해
-산림치유기획및 관리
-프로그램 기획
2급-산림치유 대상 이해
-산림치유 자원 이해
-산림치유기획및 관리
-프로그램 실행

산림치유지도사 양성과정별 교육내용 및 기간은 1급의 경우 130시간(18과목), 2급의 경우 158시간(선택과목 포함 24과목)입니다.

산림치유지도사 자격증 양성기관

산림교육전문가 양성기관 지정기준 (산림교육법시행령 별표1)에 따라 산림치유지도사 자격증 양성기관은 아래와 같이 전국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습니다.

교육기관 리스트

취업 필수상식 “은 아래 내용을 통해 한번더 확인하시기바랍니다.

산림치유지도사 채용방법

응시조건

가. 신청일 기준 만 18세 이상인 자
나. 산림치유지도사 자격증 소지자로서 산림치유 지도 능력을 구비한 자

선발절차

1차 서류심사

자격요건 적합 여부 등 확인(관련 정기교육 이수 증빙서류, 관련분야 전공 여부 등)

2차 면접및 시연 심사

자기소개 및 질의 응답, 관련된 전문지식, 자기개발 실적, 산림치유 활동 지도안

선발기준

-심사평가표에 준하여 서류심사와 산림치유 지도와 관련한 면접/시연 평가를 실시하고, 점수를 합산하여 상위 득점자 선발

-동일 득점자의 경우 면접 점수 상위자, 산림치유 프로그램 운영 경력자 등의 방법으로 선발


산림치유지도사 업무

-산림치유 활동 지도

-산림치유 프로그램 운영·개발을 위한 연구

-산림치유 프로그램 보급및 지도

-치유의 숲, 자연휴양림,숲길의 이용안내, 시설물 관리, 안전사고 예방활동

-치유의 숲 이외 일반 산림교육을 위한 활동

-기타 선발 기관에서 필요하다고 지시하는 업무

근로조건

-인건비는 재정지원 일자리사업 종합 지침에 따라 변동될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및 연차유급 휴가수당을 지급합니다.

-4대보험 (건강,고용,산재,국민연금) 가입이 됩니다.

-근무는 일 8시간(09:00~18:00, 중식시간 1시간 포함)을 기준으로 하되 사업시행 기관에서 지역여건, 사업 및 시기별 특성 등을 고려하여 별도로 정할 수 있습니다.

-주5일 근무를 원칙으로 하되 근무요일 등은 업무 특성에 맞춰 따로 정할 수 있습니다.

-치유의 숲 운영 특성상 주말등 공휴일에도 근무할 수 있으며,이 경우 평일 대체 휴일이 가능합니다.

신청서류

-산림치유지도사 지원 신청서 1부

-산림치유 활동 지도안 예시 1부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1부

-주민등록등본 1부

-채용 신체검사서 1부

-기술교육 이수증, 졸업증명서, 자격증 사본, 해당분야 근무한 경력을 입증하는 증명서 해당 자격증 각 1통

아래 “산림청 채용 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채용공고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중장년 관련 추가적인 혜택 “은 아래 내용을 통해 한번더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산림치유지도사 |자격증 교육방법,취업방법에 관련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아래의 포스팅을 통해 관련 내용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기글

최신글

산림치유지도사 표지

산림치유지도사 자격증 취득방법 . 취업방법.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