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 조건 및 신청방법.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 조건 및 신청방법. 중소기업에 다니는 분들에게 또 하나의 희소식이 있습니다. 5년간의 소득세중 무려 90%나 감면해 준다는 내용입니다. 물론 청년층의 경우 소득이 많지 않아 감면액이 적을 수도 있으나 몰라서 놓치는 경우가 없도록 아래 내용을 살펴 필요한 부분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핵심정리

최대 5년간 소득세 감면

최대 150만원 감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혜택을 받기 위한 조건 및 신청방법과 주의사항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이란?

청년등(외국인 포함)이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중소기업(비영리 기업 포함)에 취업하는 경우 취업일로 부터 5년이 되는 날이 속하는 달의 말일까지 발생한 소득에 대해 소득세의 최대 90%를 감면하는 제도입니다.

감면되는 한도 금액은 최대 150만원 입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대상

중소기업법 제 2조에 따른 중소기업에 재직중인 자

근로 계약일 현재 나이가 만 15세 ~ 34세 인 청년 ( 군복무기간 최대 6년 차감 )

소득세 감면 제외대상

전문.과학 및 기술서비스 업종 중 전문 서비스업 ( 법무관련 ,회계,세무관련 서비스업 등 )

보건업 ( 병원 및 의원 등 )

교육서비스업 ( 기술 및 직업훈련 학원 제외 )

해당 중소기업의 최대주주, 최대 출자자, 대표자와 그의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 친족

금융 및 보험업

기타 개인 서비스업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방법

중소기업 취업자가 소득세 감면 신청을 받으려면 근로자와 회사(원천징수 의무자)에서 동시에 신청을 하여야 하는데 구체적인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근로자

감면 신청을 하려는 근로자는 ”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서 ” 에 병역복무기간을 증명하는 서류 등을 첨부하여 취업일이 속하는 다음 달 말일까지 회사에 제출합니다.

단, 퇴직한 근로자의 경우 해당 근로자의 주소지 관할 세무서장에게 감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서 다운로드 방법

1.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국세정책/제도” 탭을 클릭하고 “세무서식” 메뉴바를 클릭합니다.

2. 세무서식에서 소득세 감면 신청서를 검색하여 확인합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7

3.소득세 감면 신청서를 확인한 후 다운로드하여 작성합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6

회사(원천징수 의무자)

회사는 근로자로 부터 감면 신청을 받은 경우 , 그 신청을 한 근로자의 명단을 신청받은 날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10까지 원천징수 관할 세무서장에게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대상 명세서”를 제출합니다.

국세청 홈텍스를 통한 신청방법

1.국세청 홈텍스를 접속하여 홈페이지 가운데 부분 ” 종합소득세 “ 메뉴바를 클릭 합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5

2. 죄측에 있는 ” 종합소득세 신고하기 “ 메뉴바를 클릭 합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4

3. 가운데에 있는 ” 경정청구 “ 메뉴바를 클릭 합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3

4. 아래에 있는 ” 근로소득 경정청구 대상연도 “ 를 선택한 후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2

5. 본인이 ” 근로소득 경정청구 대상 “ 이면 경정청구 서류및 부속서류를 제출하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경정청구 란?

부당하게 세금을 더 냈거나 잘못 낸 경우 돌려달라고 요청하는 제도

소득세 감면 신청 주의사항

소득세 감면 신청이 정확히 되었는지 확인하려면 관할 세무서의 소득세과로 전화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해당연도가 지나서 신청하면 홈텍스를 통해 경정청구 신청을 합니다.

회사에서 먼저 관할 세무서에 감면명세서를 제출한 후에 근로자가 경정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감면명세서가 제출되지 않은 경우 또는 경정청구서와 감면명세서상의 감면 기간이 맞지 않은 경우 환급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및 가산세 안내는 법”은 아래 내용을 통해 한번더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청년 관련 추가적인 혜택은 아래 내용을 통해 한번더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감면 . 조건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인기글

최신글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 조건 및 신청방법.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