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공해 차량 스티커 발급방법. 혜택. 저공해차량 확인방법. 자동차 관련 필수정보

저공해 차량 스티커 발급방법. 혜택. 저공해차량 확인방법. 자동차 관련 필수정보 . 하루가 다르게 우리나라 도로에 전기 자동차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웬만한 곳에는 전기차 전용충전기도 많이 설치되어 있어 이제 우리나라도 전기차의 시대로 빠르게 진입하고 있다는걸 체감하고 있는데요. 전기차를 운행하면 여러가지 장점이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저공해 차량으로 분류되어 받는 혜택이 있습니다.

저공해 차량 스티커 핵심정리

1종 , 2종 , 3종으로 분류됨

혼잡통행료 및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감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저공해 차량을 이용하면 어떤 혜택이 있는지와 저공해 차량 스티커를 발급받는 방법과 재발급 방법, 그리고 자동차 관련 필수 상식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 gs 칼텍스

전기차 보조금 신청방법. 기준및 현황 “에 대해서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저공해 차량 스티커 란 ?

저공해 차량 스티커는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부착하거나 저공해 엔진으로 개조 또는 교체한 저공해차량의 소유자에게 발급하는 표지로 저공해 차량 스티커를 부착한 차량은 혼잡통행료 및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감면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공해 차량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거나 일반 자동차보다 오염물질을 적게 배출하는 차량

저공해 차량 등급 산정기준

1종 저공해 자동차

전기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 태양광자동차 등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이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맞는 자동차

2종 저공해 자동차

「대기환경보전법」제74조 제1항에 따라 제조된 자동차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 또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배출되는 대기 오염물질이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맞는 자동차

3종 저공해 자동차

대기환경보전법」제74조 제1항에 따라 제조된 자동차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 중 배출되는 대기오염 물질이 제2종 저공해 자동차의 기준은 초과 하지만,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배출 허용기준에 맞는 자동차

저공해 차량 스티커 발급방법

저공해 차량 스티커를 발급해 주는 곳은 구청이나 차량등록사업소로 온라인으로는 처리가 안되며, 직접 방문하여 신청후 스티커도 수령하시면 됩니다.

필요한 구비서류는 발급신청서, 자동차등록증, 본인확인용 신분증등이 필요합니다. 전산 시스템을 통한 저공해 차량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차량 구입시 자동차 판매자가 교부한 ‘저공해 차량 증명서’를 첨부 하셔야 합니다.

본인이 발급받지 않고 대리인이 발급시에는 대리인 신분증과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저공해 차량 스티커 발급비용

저공해 차량 스티커 발급비용은 차량의 종류별로 약간씩 차이가 있는데요. 대략 5천원 ~ 1만원 정도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저공해 차량 혜택

차량구매 보조금 지원

저공해 차량은 대부분의 일반 차량보다 차량가격이 비싼 것이 현실인데요. 저공해 차량의 보급을 늘이기 위해 차량 구입시 일반 자동차와의 차액을 보존해주기 위해 일정 금액의 보조금을 지원해 줍니다.

보조금은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세금감면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 수소차는 저공해 차량으로 등록되면 개별소비세, 교육세, 취득세, 채권 구입액 등을 감면받습니다.

저공해 차량별 감면 금액

전기차는 최고 840만원

하이브리드차는 최고 470만원

수소차는 최고 970만원

혼잡통행료 및 공영 주차장 주차 요금 감면

저공해 자동차 1종 2종 3종 모두 수도권 공영주차장에서 할인을 받습니다.

​지역에 따라 주차장 주차 요금의 20% ~ 60%까지 할인 혜택을 받습니다.

구청, 시청, 경찰서 등 국가 및 지역 관공서나 공항, 항만 등과 지자체가 관리하는 공공시설에서도 할인을 받습니다.

국가, 지자체가 관리하는 관광지 등도 할인받습니다.

저공해 차량 등급 확인방법

본인이 소유한 차량의 저공해 차량 등급을 정확히 알고 싶으면 아래 사이트를 통해 확인이 가능한데요.

먼저, ”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 ”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다음으로 , 누리집 홈페이지 메인 하단에 있는 ” 내차 무공해 확인 ” 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저공해차 확인 ” 화면으로 넘어 가는데 여기서 본인이 소유한 차량 번호를 입력하고 조회하시면 됩니다.

자동차 보험환급 .과오납 환급 받는법 “에 대해서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사용에 있어 꼭 필요한 정보는 아래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저공해 차량 스티커 발급방법. 혜택. 저공해차량 확인방법. 자동차 관련 필수정보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기글

최신글

저공해 차량 스티커 발급방법. 혜택. 저공해차량 확인방법. 자동차 관련 필수정보 .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