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리스 장단점. 주의할점 총정리

자동차 리스 장단점 주의할점 총정리 . 자동차를 구매하는 방식은 여러가지가 있죠. 대부분의 경우 자동차는 고가이므로 차량가액 전부를 주고 구매하기 보다는 할부,리스,렌트 등으로 구매합니다. 또한 돈이 있음에도 사업상의 세금이나 기타 여러가지 헤택 때문에 리스나 렌트로 차량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지는데요.

자동차 리스 장단점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리스 장단점및 주의할점에 대해 총정리해 보겠습니다.

자동차 리스란?

자동차를 구매하는 방식중 하나로 리스회사(금융회사 )가 고객이 원하는 차량을 대신 구입하여 고객에게 월 이용료(리스료)를 받고 약정된 기간동안 빌려주는 방법으로 약정기간 종료후에는 반납하거나 고객이 인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https://carmore.kr/home/index.html?

자동차 리스의 종류

자동차 리스의 종류는 크게 운용리스방식과 금융리스방식으로 나눕니다.

운용리스

일반적인 리스상품으로 대부분 많이 이용되는 방식인데 차량의 소유권은 리스사에 있고 이용자에게 해당 차량을 일정 기간 이용하게 한 뒤에 계약 기간이 끝난 뒤 반납 또는 인수하는 방식입니다.

금융리스

이용자의 차량을 리스사가 구매하고 처음부터 사용 기간과 사용 대금을 전부 정해놓은 후 사용권을 이용자에게 주며 일정 기간동안의 리스비용이 구매대금과 이자를 포함한 것과 동일하게 하는 방식으로 운용리스와는 달리 차량을 무조건 인수해야 하는 규정도 있으니 할부로 차량을 구매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동차 리스 장점

초기비용 최소화

취등록세,자동차세등도 리스비용에 포함되어 계산되므로 초기비용이 저렴합니다.

세금혜택

개인사업자나 법인 같은 사업자 명의로 자동차리스를 할 경우 업무용 승용차 경비를 해마다 1000만원까지, 감가상각비는 연간 800만원까지만 경비 처리가 가능합니다.

고소득자 유리

고소득자의 경우 리스차는 본인 명의가 아니므로 건강보험료나 재산세등의 할증이 없습니다.

일반번호판

장기렌트카의 경우 허,하,호 번호판이지만 리스차량의 경우 일반번호판이므로 불편함이 줄어듭니다.

중고차 판매시 취등록세 없음.

차를 중고로 팔 때 리스승계 방식을 이용하므로 소유주(리스사)는 바뀌지 않고 이용자만 바뀌므로 추가적인 취등록세가 없음.

자동차 리스 장단점3
자동차 리스 장단점2
출처 : 현대캐피탈

자동차 리스 단점

개인부채 증가

자동차 리스는 장기렌트와 다르게 금융상품이므로 리스를 이용자의 신용점수나 대출한도 등 영향이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신용이 낮은 사람은 리스료가 높아질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부동산이나 신용대출과 연계되어 DSR규제를 받으므로 추가 대출 계획이 있으시면 리스로 차량을 구입하는 것은 신중히 검토해야 합니다.

중도해지 위약금

자동차리스 같은 경우 계약기간을 설정하고 그 기간만큼 유지해야 합니다. 중도 해지할 경우에는 그만큼 해지 위약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초기에 정확한 이용 기간을 정하고 난 뒤 자동차리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운행거리 제한

약정기간동안 연간 운행거리 설정을 하는데 초과하는 경우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므로 주의 깊게 계약을 해야합니다.

자동차 보험 별도가입

자동차 보험을 개인보험으로 가입해 이용해야 하는 점에서 사고처리 및 보험처리시 추후 보험료 할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자동차 리스 견적서 보는법

리스견적의 경우 보통 보증금 ,선납금,리스료, 잔존가치등으로 나눕니다.

예를들어 36개월 동안 리스한다고 가정하면 보증금은 나중에 돌려받는 돈이며, 선납금 30%는 월 리스료를 낮추기위해 처음 차량가액의 일부를 지불하는 금액이고, 잔존가 30%는 리스 이용기간이 끝난 뒤 차량의 잔존가치를 30%로 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설정된 리스 기간이 끝난 뒤 차량을 반납한다면 보증금을 돌려받고, 차를 자기 명의로 인수해 계속 타겠다고 통보하면 잔존가를 지불하고 차량을 인수한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선납금을 올리면 월 리스료가 낮아지겠지만 리스사에서는 고객에게 월이용료 형식의 이자로 돈을 버는 시스템이므로 선납금을 많이 올려 주지는 않습니다.

출처 : 현대캐피탈

자동차 관련 꿀팁

자동차 정보 관련 자세한 내용을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자동차 리스 장단점. 주의할점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아래 자동차관련 소식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인기글

최신글

자동차 리스 장단점. 주의할점 총정리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