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탄소 가스아크 용접기능사. 필기 실기 난이도. 전망. 취업 필수상식

이산화탄소 가스아크 용접기능사. 필기 실기 난이도. 전망. 취업 필수상식. 산업현장에서 필요로하는 기술자격증은 다양하게 있지만 미래에도 전망이 밝은 자격증은 많지가 않습니다. 건설이나 제조업등에서 광범위하게 쓰이는 자격증 중에 꼭 필요한 자격증이 있어 소개합니다.

이산화탄소 가스아크 용접기능사 핵심정리

국민취업지원제도
내일배움카드 혜택 적용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산화탄소 가스아크 용접기능사. 필기 실기 난이도. 전망. 취업 필수상식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포스팅 내용을 천천히 정독하시면 3분이상 소요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및 혜택 “에 대해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산화탄소 가스아크 용접기능사 란 ?

용접은 조선, 기계, 자동차, 전기, 전자 및 건설 등의 산업에서 제품이나 설비의 제조, 조립, 설치, 보수 등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용접분야의 전문기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이산화탄소 가스아크 용접기능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

이산화탄소 가스아크 용접 ( co2용접 ) 이란?

이산화탄소 가스아크 용접은 이산화 탄소를 보호가스로 사용하여 용접하므로 co2 용접이라고도 부릅니다.

구조물을 대량으로 용접할때 사용되며, 탄산가스가 융융 금속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동용접으로 용제를 사용하지 않으며, 용접의 강도가 우수하고 용접 비용이 저렴하여 널리 사용되며, 용착효율이 전기용접보다 높으며 자동용접을 접목시키기에 비교적 단순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산화탄소 가스아크 용접 업무

다양한 용접장비 및 기기를 조작하여 금속과 비금속 재료를 필요한 형태로 융접, 압접, 납땜을 수행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주로 제품과정에 필요한 용접

제품 또는 구조물을 완성하는 작업을 수행

용접에 관한 설계와 제도 완성과 이에 따르는 비용계산, 재료준비 등의 업무

이산화탄소 가스아크 용접기능사 출제기준

이산화탄소 가스아크 용접기능사의 출제 기준은 용접 도면을 해독하여 용접절차 사양서를 이해하고 용접재료를 준비하여 작업환경 확인, 안전보호구 준비, 용접장치와 특성 이해, 용접기 설치 및 점검관리하기, 용접 준비 및 본 용접하기, 용접부 검사, 작업장 정리하기 등의 이산화탄소 가스아크 용접 관련 직무를 테스트 합니다.

1. 용접관련 안전사고방지를 위해 보호구, 전기, 화재, 폭발요인 등을 점검하여 작업할 수 있다.
2. 용접절차사양서(용접도면, 작업지시서)에 따라 용접작업을 할 수 있다.
3. 용접봉, 모재, 용접에 필요한 치공구 등을 준비할 수 있고 재료준비를 위한 가스절단을 할 수 있다.
4. 용접작업에 사용할 용접장비와 설비, 환기장치의 특성을 이해하고 용접작업에 적합하게 설치하여 이상 유무를 점검할 수 있다.
5. 모재 재질 및 치수를 확인하고 가용접을 할 수 있다.
6. 용접 작업 전·후 및 작업 간 용접부 상태를 확인하고 검사할 수 있다.
7. 용접작업 완료 후 작업장에 대한 정리정돈을 할 수 있다.

이산화탄소 가스아크 용접기능사 자격증

응시자격

  • 제한없음

시험과목 및 검정방법

구분시험과목검정방법 및 시험시간
필기시험아크용접, 용접안전, 용접재료, 도면해독, 가스절단, 기타용접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60분)
실기시험이산화탄소가스아크용접 실무작업형(2시간 정도)

합격기준

  • 필기 및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아래 ” 국민취업지원 제도 조건 및 혜택 “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산화탄소 가스아크 용접기능사 필기 실기 난이도

이산화탄소 가스아크 용접기능사의 응시자 대비 합격자 숫자는 약 50% 정도의 합격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필기 현황

연도응시합격합격률(%)
20235,5462,08237.5%

실기 현황

연도응시합격합격률(%)
20232,8161,43250.9%

학점 은행제를 통한 자격 취득방법은 아래 내용을 다시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산화탄소 가스아크 용접기능사 연봉

이산화탄소 가스아크 용접기능사 연봉은 3500만원 ~ 4000만원 선에서 시작하고 있으며, 경력이 쌓일수록 급여는 상승합니다.

미래유망자격증 베스트 7 ” 에 대해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교육관련 필수상식 및 혜택은 아래 내용을 통해 한번더 확인하시기바랍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신청방법 및 주의사항 “은 아래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산화탄소 가스아크 용접기능사 진로 및 전망

용접의 활용범위가 광범위해지고, 기술개발을 통한 고용착 및 고속 용접기법이 개발되고 있어 현장적용능력을 갖춘 숙련기능인력에 대한 수요가 예상됩니다.

  • 조선, 기계, 자동차, 전기, 전자, 건설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진출
  • 조선업, 중화학 공업 등 용접의 활용범위가 광범위해짐
  • 기술개발을 통한 고용착 및 고속 용접기법이 개발 되고 있어 기술 인력의 수요증가가 예상

아래 ” 사람인 “을 통해 다양한 채용공고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및 혜택 “에 대해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이산화탄소 가스아크 용접기능사. 필기 실기 난이도. 전망. 취업 필수상식에 관련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양한 정보를 드리기 위해 아래의 내용을 자세히 살펴봐 주시면 많은 도움이 되니 꼭 한번 더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기글

최신글

이산화탄소 가스아크 용접기능사. 필기 실기 난이도. 전망. 취업 필수상식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