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지역개발채권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지역개발채권. “잠자고 있는 ‘채권 미환급금’을 찾아드립니다 -주민이 찾아가지 않은 지역개발채권도시철도채권 미환급금 2391억원 일제 상환 추진”

행정안전부 보도자료를 통해 전국의 지방자치단체 및 해당은행과 함께 자동차 채권( 지역개발 채권 ) 미환급금을 돌려준다고 합니다. 자동차 소유주 분들은 혹시나 미환급금이 있는지 빠짐없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채권 (지역개발 채권) 이란?

주민이 지방자치단체에 자동차 등록을 하는 경우, 각종 인 허가를 받는 경우, 자치단체와 공사 용역 물품계약을 체결할 경우 등에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하는 채권입니다.

2,000cc 미만 승용차 구매 시 차량가액의 4~12%의 채권을 매입( 대전 4%,강원 8%,서울 12% )하는데 대전에서 2000만원 짜리 자동차를 등록하면 차량가액의 4%인 80만원의 지역개발 채권을 매입한 것입니다.

또한, 채권 의무적 매입 만기(5 년 또는 7년) 후 원금 및 이자 환급금을 돌려주는데 채권의 소멸시효가 있어 사라지는 미환급금도 많다는 사실입니다.

또한, 이렇게 발행한 채권으로 도로 건설, 주택 토지개발사업, 상 하수도 사업 등의 재원으로 활용한다고 하니 여러모로 유용한 제도인 것 같습니다.

자동차 채권 지역별 온라인 상환은행

예전에는 자동차 채권을 환급받기 위해서는 개인이 은행을 일일이 방문하여 신청해야 했지만 행정안전부에서는 전국 자치단체 및 금고 은행과 협업하여 ‘만기도래 채권의 온라인 상환’, ’ 신규매입 채권 만기도래 시 자동입금’ 등 주민이 보다 쉽게 채권을 환급받을 수 있도록 절차와 시스템을 개선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래 해당 지자체별로 채권상환 은행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히보기 ▶클릭

자동차 채권 환급금 신청방법

자동차 채권 (지역개발채권) 환급 방법은 각 지방자치 단체별로 다른데 대표적인 농협은행에서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아래 내용을 통해 살펴 보겠습니다.

1.농협은행 접속

전국 지방자치 단체중 대부분 협약을 맺고 있는 농협은행에서 자동차 채권 환급금을 조회해 보겠습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5

2.공인인증 로그인

본인이 가지고 있는 공인 인증서가 있으면 공인인증서로 접속하고 카카오나,pass등 개인 간편인증으로 접속하셔도 됩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4

3. 자동차 채권 조회

공과금 – 미상환 채권 조회를 클릭하여 본인의 미상환 채권을 조회후 상환 신청을 합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3

4.각 금융기관별 자동차 채권(지역개발 채권) 조회방법

자동차 채권 환급금2

이상으로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지역개발채권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기글

최신글

자동차 채권 환급금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지역개발채권 .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