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공제용 연금저축 |조건및 혜택|연금저축3가지 특징

소득공제용 연금저축 . 공무원이나 교원의 경우 연금액이 일반국민연금 보다 높습니다. 일반국민의 경우 국민연금만으로는 퇴직후 소득이 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노후소득 부족 부분에 대한 보완 대책으로 연금저축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득공제용 연금저축 |가입조건및 혜택|연금저축 3가지 특징을 살펴보고 나에게 맞는 연금 저축이 어떤것이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포스팅 내용을 천천히 정독하시면 3분이상 소요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금저축 핵심정리

세액공제 400만원 한도

만 55세 이후부터 연금수령

연금저축 이란?

국민연금이나 퇴직금만으로는 노후가 불안한 개인을 위한 저축형 상품으로 국민들에게 장기적인 저축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키고, 금융시장의 발전을 도모하자는 취지로 1994년 6월부터 실시되었습니다.

연 1800만원까지 입금가능하며 불입기간은 5년이상 입니다. 계약기간이 만료되면 만 55세 이후부터 5년 이상 연금으로 지급받습니다. 또한 , 연말정산시 세액공제도 적용되는 상품입니다.

자세히보기 ▶클릭

소득공제

▶ 소득공제는 과세표준에 의해 산출된 세액에서 생활에 꼭 필요한 기본적인 부분을 먼저 공제해주는 데 이항목을 소득공제 항목이라 합니다. 정리하면 개인이 벌어들인 소득에서 기본 비용등을 공제하고 소득기준을 정하는것.

▶ 부양가족,경비,카드,현금소비 비용,주택자금

세액공제

▶ 소득공제를 한후 산출된 세액 ( 납부해야 할 세금 )에서 추가로 한번더 세액을 공제해주는 항목입니다.

▶ 연금저축펀드,IRP,월세세액공제,기부금

연금저축 종류

구 분은행생명보험사증권회사
상품명연금저축 신탁연금저축 보험연금저축 펀드
납입방식자유납입정기납입자유납입
원금보장보장보장비보장
적용금리실적에 따름공시이율실적에 따름
예금자보호보호보호비보호
연금수령방식확정기간종신,확정기간확정기간

연금저축 신탁

▶ 은행에서 판매하는 상품으로 자유납입 방식으로 매달 원하는 만큼의 금액을 납입하며 적용 금리는 실적에 따라서 변동이 됩니다.

▶ 예금자보호가 적용이 되며 주로 채권형 상품을 투자해서 안전성과 수익성 두가지를 같이 담보합니다.

▶ 저축 ​납입기간은 최초에 정하며 원금보장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연금저축 보험

▶ 보험사에서 판매하는 상품으로 정기납입 방식으로 매달 정해진 금액을 납입하며 적용 금리는 공시이율에따른 고정금리입니다.

▶ 예금자보호와 원금보장이 가능하며 금리에 따라서 연동이 됩니다.

▶ 연금수령방식은 확정기간 동안 받거나 종신동안 받는 방식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 연금개시 전 일부 인출이 불가능하여 해약(전부 인출)하여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 펀드

▶ 증권회사에서 판매하는 상품으로 자유납입 방식으로 매달 원하는 만큼의 금액을 납입하며 적용 금리는 실적에 따라서 변동이 됩니다.

▶ 원금,예금자보호가 미적용 되는점은 단점으로 보입니다만 운용사도 수익을 내야하기 때문에 좀더 고수익을 바라보는 가입자 입장에서는 상황에 따라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 연금수령방식은 확정기간 동안 받는 방식입니다.

자세히보기 ▶클릭

세액공제 비율

연금저축 상품은 연말정산(또는 종합소득세 신고)시 세액공제 헤택을 주고 연금 수령시 연금소득세를 부과합니다.

종합소득세 과세표준세액공제 한도공제율
4천만원 이하
(총급여 5천5백만원 이하)
4백만원16.5%
4천만원 초과~1억 이하
(총급여5천5백만원~1억2천만원이하)
4백만원13.2%
1억원 초과
(총급여 1억2천만원 이하)
3백만원13.2%

연금저축 절세효과

최대 66만원 연말환급

연간 납입금액의 최대 400만원 x 16.5% (총 급여가 5,500만원 이하인 가입자의 세액공제 효과)

연금저축 특징

▶ 주식형 펀드 및 채권형 펀드 등 다양한 펀드와 ETF 편입 가능합니다.

▶ 연1,800만원까지 입금 가능 (단, 연금저축계좌, 퇴직연금 DC형 및 IRP 개인추가납입 합산)

▶ 계좌해지 없이 언제든지 필요한 현금 또는 펀드 환매 후 인출 가능합니다.

▶ 연금적립금에서 출금할 때 차감되는 세금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세율이 낮은 적립금부터 인출가능합니다.

▶ 아래 “금융감독원 – 연금저축” 사이트를 통해 자세하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금융감독원-연금저축 ▶클릭

연금저축 해지및 중도인출

연금저축을 연금개시 전 해지하거나 일부 인출하는 경우 기타소득세가 부과되어 불이익을 볼 수 있으므로 신중히 판단하여야 합니다. 다만, ‘부득이한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연금소득세율을 적용하므로 먼저 해당 여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해지및 중도 인출시 과세현황

출처 :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참고

이상으로 소득공제용 연금저축 |가입조건및 혜택|연금저축3가지 특징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기글

최신글

소득공제용 연금저축 3가지

소득공제용 연금저축 |가입조건및 혜택|연금저축3가지 특징.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