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등록증 발급방급.등록절차. 혜택 총정리

장애인 등록증 . 발급방급.등록절차. 혜택 총정리 . 장애인의 복지 증진과 재활의욕 고취를 위해 정부에서는 장애인에 대해 다양한 혜택을 부여하고 있는데요. 장애인으로 등록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절차가 필요합니다.

장애인 등록증 핵심정리

신용카드나 직불카드와 통합된 등록증으로 발급가능

사회복지통합관리망(행복e음)에서 출력하여 사용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장애인을 위한 장애인 등록증 .발급방급.등록절차. 혜택에 대해 총정리해 보겠습니다.

장애인 등록증 발급규정

특별자치시장·특별자치도지사 또는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이하 “시장 등”이라 함)이 장애진단 결과나 장애정도에 관한 심사 결과를 통보받은 경우에는 해당 장애인에 대한 장애인 등록카드를 작성하고, 장애인등록증을 발급해야 합니다.

장애인 등록증3
” 장애인복지카드 혜택 “에 대해서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장애인 등록증 발급방법

발급대상

  • 장애인 본인 및 배우자, 직계존ㆍ비속, 형제ㆍ자매, 장애인을 보호하고 있는 장애인복지시설의 장
  • 본인 외의 자는 ‘장애인증명서 발급 위임장 및 법정대리인 동의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함
  • 의식불명 등으로 동의 불가한 경우 신청인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등이 확인되는 경우에 한하여 발급 위임장 생략 가능

신청절차

  • 전국 시ㆍ군ㆍ구 민원실 또는 읍ㆍ면ㆍ동장에게 신청
  • 대리신청 시, 위임장 필수 제출

처리기간

즉시(수수료 : 무료), 타 거주지에서 신청시 해당 장애인등록기관 확인 후 발급

발급방법

전국 시ㆍ군ㆍ구 장애인담당과(민원실) 또는 읍ㆍ면ㆍ동의 사회복지통합관리망(행복e음)에서 출력하여 사용

장애인 등록증2

장애인 등록절차

등록신청

주소지 관할 동주민센터에「장애인 등록 및 서비스 신청서」와 관계서류(장애진단서, 검사결과서, 진료기록지)를 제출하시면 국민연금관리공단의 장애심사를 거쳐 장애로 판정된 경우 장애인으로 등록됩니다.

1단계 장애인등록 상담 및 구비서류 안내(동주민센터)
2단계 장애진단서 및 구비서류 발급(의료기관)
3단계 장애정도심사 구비서류 확인 접수(동주민센터)
4단계 국민연금공단으로 장애정도심사요청(동주민센터)
5단계 장애심사, 정도결정(국민연금공단)
6단계 심사결과 통보(국민연금공단)
7단계 심사결과 확인 및 장애인등록(동주민센터)
8단계 신청인에게 심사결과 통지(동주민센터)
9단계 민원상담 및 사후관리(동주민센터)

장애인 등록증 재발급

장애인은 등록증을 잃어버리거나 그 등록증이 훼손되어 못 쓰게 되었을 때 또는 신용카드나 직불카드와 통합된 등록증으로 재발급 받으려는 경우 관할 읍·면·동장을 거쳐 시장 등에게 재발급을 신청해야 합니다.

재발급 신청서류

 장애인등록 및 서비스 신청서

 장애인등록증(등록증을 잃어버린 경우는 제외)

장애인에게 필요한 가사.간병 방문지원 관련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주의사항

1. 처리기간은 신청한 서비스에 따라 상이합니다.

2. 장애인등록 신청 또는 장애인등록증 재발급 신청시 자동이체를 신청하는 경우 자동이체 금융기관의 계좌번호가 표시된 통장의 사본을 제출하기 바랍니다.

3. 차량교체 시 재발급사유 중 기재사항 변경 란에 √표시하고 자동차 기재란에 새로 취득한 차량정보를 기재합니다.

4. 장애인등록증 수령방법 관련

가.”방문 수령”을 선택한 경우에는 신청 후 2개월 이내 장애인등록증을 받아 가시기 바랍니다.

나.”등기우편 수령”을 선택한 경우에는 신청시 등기우편료를 납부해야 하며, 반송 처리되는 경우 이에 대한 우편료도 추가로 납부해야 합니다.(지자체별 상이)

다.”등기우편 수령”을 선택한 경우에는 “등기우편 수령 주소”란에 적은 주소로 발송한 장애인등록증을 신청인이 아닌 다른 사람이 대리 수령해 발생한 사고에 대해서 발급 기관은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5. 장애인등록증 재발급 신청 및 처리에 관하여 등기발송을 신청한 경우에는 등기우편료를 납부하고 기존 장애인등록증을 반납(분실 재발급의 경우는 제외합니다)해야 가능하며, 등기발송시 반송지는 신청지 지방자치단체입니다.

6. 장애인등록증 전국재발급 처리를 위해 신청지 지방자치단체에서 본인의 장애인 등록정보 등 장애인등록증 발급에 필요한 정보를 처리하는 것에 동의합니다.

7. 본인은 특별자치시장ㆍ특별자치도지사ㆍ시장ㆍ군수ㆍ구청장이 이 건 업무처리와 관련하여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기타 관계기관이 복지대상자에게 제공하는 각종 감면서비스 등의 신청을 접수(대행)하는 것에 동의합니다.

8. 본인은 장기이식을 받은 경우 담당 공무원이 질병관리본부를 통하여 장기이식 관련정보(이식장기, 이식일, 이식기관 등 장애 정도 조정에 필요한 정보)를 조회ㆍ제공ㆍ이용 및 장애 정도 조정절차를 진행하는 것에 동의합니다.

아래 국민행복카드 관련 내용을 확인하여 다양한 혜택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아래 차상위 계층을 위한 다양한 지원 혜택에 관해 정리하였으니 살펴보시고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아래 서민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 혜택에 관해 정리하였으니 살펴보시고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장애인 등록증 . 발급방급.등록절차. 혜택 총정리 해보았습니다.

아래에 포스팅을 통해 관련 내용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기글

최신글

장애인 등록증

장애인 등록증 . 발급방급.등록절차. 혜택 총정리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