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레탄방수 단가.장단점.시공방법

우레탄방수 단가.장단점.시공방법 . 타 공법에 비해 내구성은 조금 떨어지지만 콘크리트 바닥면 옥상 바닥 방수에 대부분 많이 사용하고 있는 우레탄방수는 비교적 시공 단가가 저렴하여 많이들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레탄방수2
사진 : 아시아 경제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레탄방수 단가.장단점.시공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우레탄방수 란?

옥상등의 노출면에 높은 내구성을 유지하고, 콘크리트의 수축 팽창,균열등 변화에 대응하여 폴리우레탄 계열의 방수도막을 형성하는 시공방법입니다.

우레탄방수 특징

시트방수 등과 비교시 연결되는 이음새가 없어 밀실한 방수층을 형성합니다.

상온에서 자연경화 되므로 별도의 열 가열 장비가 필요없습니다.

타 방수재에 비해 시공이 간편합니다.

우레탄방수 장점

연결 부위및 끊어지는 부위가 없으므로 밀실한 시공이 가능함.

액상으로 시공하여 구조체의 형태에 따라 자유롭게 시공이 가능함 ( 시공의 편리성 )

노출방수의 형태로 시공되므로 구조체에 미치는 하중의 부담이 적음

방수층 위에 자유로운 보행이 가능하고 추후 하자부위를 발견하기가 쉬움.

타 방수공사 시공 방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함.

우레탄방수 단점

콘크리트 모체 부식 발생시 재시공 확율이 높음.

습기에 취약하여 시공시 반드시 건조 상태에서 시공해야 함.

타 방수공법에 비해 태양열에 취약하여 크랙이나 들뜸 현상이 발생할 확율이 높음.

주기적인 보수가 필요

기존건물 보수시 반드시 구조체의 균열 부위를 보수보강하고 진행하여야 함.

상가주택 건축비용 ,토지비,설계비,인허가비 총정리

우레탄방수 시공방법

바탕처리

작업할 면은 견고하고,깨끗하며 이물질이 없는 건조한 면을 만들어야 합니다.

바탕면의 유해한 먼지, 불순물, 들뜬부분, 타방수제 사용부분(실리콘등)은 모두 제거합니다.

바탕처리시에는 각 장비에 진공청소기를 부착하여 먼지 발생을 최소화하여 작업에 지장이 없도록 합니다.

표면청소

바닥 정리작업 종료 후 집진기나 청소기로 표면에 남아있는 콘크리트 잔해 및 분진을 제거한다.

벽면에 도장된 수성 구도막은 방수재와의 층간 부착을 저해하며 도장 후 들뜸 현상을 발생시키므로 그라인더를 이용하여 제거합니다.

크랙보수

콘크리트 틈새나 홈은 하도 도장 후 탄성우레탄 씰란트인 뉴-탄성씰을 사용하여 메꾸어주고 크랙이 심한 부위나 신축 줄눈은 V-cutting 후 백업재(Back-up)를 넣고 하도 도장후 뉴-탄성씰로 충진하여 적절한 표면조정 후 도장합니다.

우레탄 하도 프라이머도포

표면처리가 끝난 후 하도 붓, 로울러 또는 스프레이로 건조도막두께 50㎛ 정도 되게끔 1회 도장합다.

하도 도장후 20℃기준, 도포 후에는 7시간 이상 양생 후 다음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우레탄 중도

도장면적 및 도막두께 0.5㎜에 대한 소요량을 정확히 계산하여 주제와 경화제를 무게비 1:2 로 혼합합니다.

주제와 경화제를 충분히 혼합후 도료를 바닥면에 부은 다음 고무헤라를 사용하여 도막두께 0.5㎜로 SCRAPING 도장합니다.

SCRAPING 도장후 20℃에서 최소 24시간 경과후 도장면적 및 도막두께 2.5㎜에 대한 소요량을 정확히 계산하여 주제와 경화제를 무게비 1:2 로 혼합하여 도포합니다.

우레탄 상도

중도 도막재를 도포한 후 20℃에서 최소 24시간 경과한 다음 주제와 경화제를 무게비 22.5:12.5로 충분히 혼합후 붓, 로울 러 또는 스프레이를 이용하여 45μ 1회 도장하여 마감합니다.

우레탄방수 시공단가

콘크리트 면처리 비용은 대략 4,000원/m2

우레탄 방수 2t ~ 3t 기준으로 22,000원 ~ 26,000원 /m2

우레탄방수 시공 주의사항

도장 및 경화시 주위온도는 5℃이상이 적합합니다.

수분의 응축을 피하기 위하여 표면온도는 이슬점보다 2.7℃ 이상이어야 합니다.

중도는 경화불량, 물성저하 및 기포가 발생될 수 있으므로 희석하지 않습니다.

옥외 작업시 하절기 폭염(28℃이상의 기온)에서는 중도 작업을 피하여야 하며 불가피한 경우는 오후 5:00 이후에 시공합니다.

주택 시공시 꼭 알아야 할 건축법

이상으로 우레탄방수 단가.장단점.시공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인기글

최신글

우레탄방수

우레탄방수 단가.장단점.시공방법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