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체이자 계산방법 .대출 거절사유 .대출 기본상식 .대출 신청서류

연체이자 계산방법 .대출 거절사유 .대출 기본상식 .대출 신청서류 . 요즈음 불경기와 금리 인상으로 서민들은 이중고를 겪고 있는데요. 대출 이자를 갚는데 정말 어려움이 많습니다. 이러한 대출이자가 연체 되었을때 어떻게 되는지 연체 이자를 내야하는 경우는 어떤것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연체이자 계산방법

빌린돈에 대한 지연 배상금

연체이자를 내야하는 경우

금융기관의 연체자 등록 기준

아래 내용을 정독하시면 3분 이상 소요되오니 꼼꼼히 잘 살펴보시고 관련한 추가 글도 참고하시어 업무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연체이자 란?

돈을 빌린후 그 원금(빌린돈)의 지급이 지체된 경우에 지급해야 하는 손해배상 금액으로 일반적으로 지연 이자로 빌린돈에 대해 일정 비율로 지연된 기간 만큼 지급해야 하는 이자입니다.

연체이자 계산방법

담보대출이나 신용대출이 연체되면 연체이자율
대출금리 + 3%(연체금리)

이자. 지연배상금 계산방법

이자 및 지연배상금은 1년을 365일로 보고 1일 단위로 계산

한도대출의 경우 대출금 이자도 대출 원금에 포함되어 이자가 부과

연체이자를 내야하는 경우

대출금을 만기일에 상환하지 않을때

대출 잔액에 대하여 만기일의 다음날부터 상환일 전일까지 연체이자를 납부해야 합니다.

대출금의 기한의 이익이 상실된 때

대출 잔액에 대하여 기한의 이익이 상실된 다음날부터 상환일 전일까지 연체 이자를 납부해야 합니다.

기한이익의 이란?

채권자는 돈을 빌려준 대가로 정해진 기간 동안 이자를 얻고, 채무자는 빌린 돈을 만기일 전까지 자유롭게 쓸 수 있는데 이처럼 기한( 만기, 상환일 )이 아직 도래하지 않은 상태에서 당사자들이 상호 얻는 이익

기한이익의 상실 이란?

기한의 이익이 상실되는 상태를 말하며 , 대표적으로는 대출금이나 이자를 납부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자를 납부하기로 약정한 날에 납부하지 않을때

이자를 납부하여야 할 날의 다음날부터 1개월 해당일까지는 납부하여야 할 이자에 대하여, 그 이후에는 대출 잔액에 대하여 이자납부 전일까지 연체이자를 납부해야 합니다.

분할상환금 (또는 분할상환원리금)을 납부하기로 한 날에 상환하지 않을때

1회 지체 시에는 지연된 분할 상환금(또는 분할상환원리금)에 대하여, 연속 2회 이상 지체 시에는 대출 잔액에 대하여 분할상환금(또는 분할상환원리금) 납입 전일까지 연체이자를 납부해야 합니다.

대환대출

직장인, 개인사업자, 프리랜서등 기본적인 소득 증빙이 가능한 분들중 신용등급이 유지되는 분들을 대상으로 기존의 고금리 채무를 통합하여 저금리 대출로 전환해 주는 제도입니다.

금융기관의 연체자 등록 기준

금융기관에서는 일정기간 이상 채무를 연체할 경우 연체자 등록을 하는데 그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 분단기연체장기연체
연체금액30만원 이상100만원 이상
연체기간30일 이상3개월 이상
등록기간1년5년

금융기관에서 연체 정보를 공유할 때와 최근 5년간 2건 이상 연체 이력이 있는 채무자에 대해서는 10만원 이상, 5영업일 이상을 적용합니다.

대출관련 채무자의 권리

금리인하 요구권

금리인하 요구권 조건 및 승인방법

대출계약 철회권

대출을 받은 지 일정기간(14일) 이내일 경우 중도상환 수수료 없이 대출을 철회할 수 있도록 한 제도

철회권이 행사되면 대출 계약은 무효가 되고 중도상환수수료(대출금의 1.5% 수준)를 내지 않아도 되며 대출 기록도 삭제됩니다.

위법계약 해지권

은행과 체결한 대출계약이 금융소비자보호법상 적합성·적정성 원칙 또는 설명의무를 위반하였거나, 불공정영업행위·부당권유행위에 해당하는 경우, 법 위반사실을 안 날부터 1년 또는 계약서류 수령일·계약체결일·대출금 수령일로부터 5년 중 먼저 도달한 기간 이내에 서면, 전화, 컴퓨터 통신으로 해당 계약의 해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은행은 해지를 요구받은 날부터 10일 이내에 고객에게 수락여부 및 그 사유를 통지합니다.

자료열람요구권

분쟁조정 또는 소송의 수행 등 권리구제를 위한 목적으로 금융상품판매업자 또는 금융상품자문업자가 기록 및 유지·관리하는 자료의 열람(사본의 제공 또는 청취 포함)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

대출 거절사유

보증보험 보증거절

대부분의 금융 상품에서 공통적으로 가장 먼저 설펴보는 부분으로 보증보험회사의 보증증권 발급 가능한 사람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대출한도 초과

대출 심사시 흔히 발생하는 거절 사유중 하나로 본인 이름으로 조회했을때 개인 대출의 한도가 초과되어 대출이 어려운 경우 입니다.

신용평가 점수 부족

금융기관이 고객과 거래할때 가장 먼저 살펴보는 항목이 고객의 신용입니다. 일상 생활을 함에 있어 알게 모르게 우리의 사소한 행동에도 신용을 평가하여 점수가 매겨지고 이 점수를 바탕으로 금융기관에서 거래를 할지 말지를 판단합니다. 그러므로 신용 평가 점수가 낮다면 기본적으로 대출이 제한적이고 대출금리도 높아집니다.

연체 대출금 기록 보유

기존 대출에 연체가 있는 경우 연체 기록의 보존기한이 있습니다. 이 경우 연체 기록이 없어질때까지 시간이 필요합니다.

대출 기본상식

대출 기본상식 및 혜택은 아래 내용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대출 신청서류

  • 본인확인서류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 재직확인서류 : 재직증명서, 재직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등
  • 소득확인자료 : 소득금액증명원,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급여통장, 건강보험료 납부내역 등
  • 그외 기타 대출상담 및 취급시 필요서류
  • 일용직 근로자의 경우 : 근로고용계약서, 일용근로소득지급명세서, 급여통장

이상으로 연체이자 계산방법 .대출 거절사유 .대출 기본상식 .대출 신청서류에 대해 총정리했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인기글

최신글

연체이자 계산방법

연체이자 계산방법 .대출 거절사유 .대출 기본상식 .대출 신청서류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