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상하드너 시공방법 및 단가. 장단점

액상하드너 시공방법 및 단가. 장단점 . 건축시공시 콘크리트 바닥면 마감재 처리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하중이 큰 중량물이 반복적으로 지나가는 자리에는 콘크리트에 침투시켜 표면의 강도를 강하게 하는 방법이 많이 사용됩니다.

액상하드너 = 침투식 표면 강화제

이번 포스팅에서는 콘크리트 표면 강화 마감제의 하나인 액상하드너 시공방법 및 단가.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액상하드너 란?

물과 혼합하여 콘크리트 표면에 사용하는 제품으로 콘크리트에 침투하여 콘크리트 바닥의 분진 발생을 억제하고 내구성을 증진시켜 표면의 강도를 강화시키는 콘크리트 표면 강화제 입니다.

액상 하드너 사용처

공장바닥 , 창고 , 축사 , 주차장램프

물탱크 , 댐 , 굴뚝 , 냉동창고 , 물류센터

액상 하드너 특징

색상이 없는 무색

콘크리트 표면에 광택을 제공합니다.

표면으로부터 깊이 약 4mm ~ 5mm 까지 고침투성을 형성합니다.

액상 하드너 장단점

시공이 용이하고 간단합니다.

콘크리트 표면에서 발생하는 먼지를 차단합니다.

방진효과 및 내구성이 우수합니다.

오일 등의 화학 성분 침투를 감소시킵니다.

곰팡이 등의 생성을 막아 부식을 방지합니다.

콘크리트 풍화현상을 막아줍니다.

콘크리트 표면의 공극에서 단단한 결정체로서 형성되므로 콘크리트 표면의 내마모성을 증가 시킵니다.

표면강화제가 시공된 바탕면의 수명은 콘크리트와 동일하므로 특별한 유지보수 작업이 필요없습니다.

콘크리트 폴리싱 시공방법 및 단가. 장단점

액상 하드너 시공방법

바탕처리

작업할 면은 견고하고,깨끗하며 이물질이 없는 건조한 면을 만들어야 합니다.

바탕처리시에는 각 장비에 진공청소기를 부착하는 것 등에 의해 먼지 발생을 최소화하여
작업에 지장이 없도록 합니다.

에폭시 또는 우레탄 등의 페인트로 코팅된 바닥은 박막형 및 덧칠된 형태에 따라 정해진
장비에 의해 전체를 연삭한다

진공청소기로 청소를 하거나 경량연마기(광택기)에 패드를 부착하여 진행한다.

  • 거푸집이 제거된 가장자리의 이형제와 컴파운드 잔류분은 제거되어야 한다.

액상하드너 사용량

액상하드너의 사용량은 현장 여건에 따라 조금씩 달라 질수 있으나 대략 1리터당 5 ~10 m² 정도의 면적을 시공할 수 있습니다.

시공방법

액상하드너와 물을 1:3의 비율로 담고 균일하게 될 때까지 전동믹스기 등으로 혼합합니다.

기공이 형성된 바탕면 깊숙이 표면강화제가 침투될 수 있도록 도포하고,부분적으로 뭉치지 않도록 마감합니다.

완벽한 침투를 위해서는 2 ~ 3차 도포가 바람직하나,표면이 밀실하고 견고한 바탕면의 경우에는 1회 도포합니다.

액상 하드너 단가

침투식 액상하드너 2회 도포 기준 5000원 /m2 정도의 가격으로 시공이 가능합니다.

중요한 생산라인 시설의 경우 ” 세라믹 폴리싱 “으로 시공시 15000원/m2 정도의 가격입니다.

액상 하드너 시공 주의사항

  • 시공온도는 5°C 이상을 유지하여야 하며,수분의 결로 응축을 피하기 위하여 바닥면 표면온도는 이슬점보다 3°C이상이어야 한다.
  • 작업중 도료가 피부에 접촉되는 것을 방지하기위하여 보호안경,보호장갑 등의 필요한 보호구를 사용한다.
  • 작업중 도료가 피부와 눈에 접촉되었을 경우,물로 씻어 응급치료를 하고,즉시 병원에서 전문의의 치료를 받도록 한다.
주택 시공시 꼭 알아야 할 건축법

이상으로 액상하드너 시공방법 및 단가. 장단점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인기글

최신글

액상하드너 시공방법

액상하드너 시공방법 및 단가. 장단점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