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자동차 관리법 6가지

봄철 자동차 관리법 .  봄철이 되면 겨울에 귀찮아서 미루었던 자동차를 손볼 때가 오네요. 항상 그렇지만 자동차를 쓰다가도 한번씩 정비를 빼먹은게 없는지 생각해보는데 막상 엔진오일 말고는 잘 안떠오르네요. 자동차는 주인이 얼마나 애정을 가지고 주기적으로 관리 하느냐에 따라 수명이 좌우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봄철 자동차 관리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바로가기

봄철 자동차 관리법 6가지

차체 외장 점검

봄이 되면 추운 겨울 동안 도로에 뿌려진 염화칼슙이 차에에 붇어 차체를 부식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차량을 세차하고 특히 바퀴 휠 주변, 머플러(소음기)주변 등 염화칼슘이 집중적으로 묻는 하부 세차를 꼼꼼히 해주셔야 합니다.

봄철 자동차 관리법

스노우타이어 교체및 타이어 점검

봄이되면 겨울동안 장착한 스노우타이어를 탈거하고 하절기 타이어를 장착한후 점검하여야합니다. 공기압이나 타이어 마모도는 어떤지 육안으로 잘 살펴 문제가 있는 타이어는 즉시 교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체한 스노우 타이어는 서늘한곳에 보관하거나 타이어 가게에 보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타이어는 노면과의 마찰에서 비롯된 충격을 흡수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기온이 올라가면 타이어의 공기압이 높아지므로 가장 먼저 점검해야합니다.

기온이 올라가고 공기압이 높아지면 타이어는 외부 충격에 약해지고 공기압이 낮으면 사이드 월이 주저앉아 과다한 열이 발생해 타이어가 파손될 수 있습니다.

봄철 자동차 관리법2

에어크리너 점검

에어크리너는 엔진 연소실로 유입되는 공기를 깨끗하게 걸러주는역할을 하는데 보통 엔진오일을 교체할때 같이 교체하기도 합니다.에어크리너가 오래되거나 먼지와 이물질이 많이 끼면 공기흡입력이 떨어져서 엔진의 출력도 나빠지고 연비도 떨어지므로 주기적으로 교체하셔야 됩니다.

봄철 자동차 관리법3

배터리 점검

겨울철에는 블랙박스,히터,열선시트 등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량이 엄청나게 증가하므로 배터리를 꼭 점검해야하는데 방법은 배터리를 보면 상단부 표시등에 따라 배터리 상태를 알아볼수 있는데 녹색일 경우는 정상,흑색일 경우는 전해액 충전 필요, 백색일경우는 배터리를 교체해야 합니다.

와이퍼 점검

와이퍼는 소모품으로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하지만 특히 겨울이 지나고 봄에 한번 교체하는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점검

겨울에는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놓치기 쉬운 부분인데 에어컨을 틀었는데 찬 바람이 나온다면 에어컨과 관련된 퓨즈가 고장일수 있고 에어컨 가스가 줄어든 경우가  있을 수있습니다. 또한,에어컨 필터인는 밖의 공기를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봄에는 꼭 에어컨 필터를 교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봄철 자동차 관리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아래 자동차 관련 내용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최신글

봄철 자동차 관리법 6가지.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