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우산공제 혜택 . 가입조건 총정리.

노란우산공제 혜택 . 가입조건 총정리. 소기업이나 소상공인등 영세한 사업자는 일반 직장인에 비해 노후 준비가 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퇴직금등이 전혀 준비되지 않아 안정적인 생활 기반이 부족한데요.

노란우산공제 혜택 핵심정리

공제금 소득공제

공제금 압류금지

공제금 복리이자

희망장려금 지원

복지플러스 이용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어려운 소기업및 소상공인을 위한 노란우산공제 제도의 혜택 . 가입조건에 대해 총정리해 보겠습니다.

노란우산공제 란 ?

소기업·소상공인이 폐업이나 노령 등의 생계위협으로부터 생활의 안정을 기하고 사업재기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중소기업협동조합법 제 115조 규정에 따라 운영되는 사업주의 퇴직금(목돈마련)을 위한 공제제도 입니다.

노란우산공제 혜택

공제금 수급권 보호

공제금은 법에 의해 압류, 양도, 담보제공이 금지되어 있어 사업의 실패로 압류가 들어오더라도 기존에 불입한 공제금에 대한 수령권은 계속 남아 사업자의 안정된 생활과 사업을 재기하기 위한 자금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소득공제 가능

공제금 납부금액에 대해 기존의 다른 소득공제 상품과는 별개로 추가로 500만원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일시금 또는 분할금 가능

납입원금 전액이 적립되고 적림금에 대해 복리 이자를 적용합니다. 또한, 폐업시 일시금 또는 분할금 형태로 목돈을 마련하여 생활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공제계약 대출 가능

공제부금 납부를 연체하고 있지 않은 가입자는 임의해약환급금의 90% 이내에서 대출기간 1년, 대출이자 3.4%의 조건으로 대출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대출 기간은 1년이나 심사후 추가 연기가 가능합니다.

무료 상해보험 가입

상해로 인한 사망 및 후유장애 발생 시 2년간 최고 월부금액의 150배까지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보험료는 중소기업중앙회가 부담합니다.

가입자 소득공제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면 대표적으로 절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 사업 (근로소득)소득금액이 4천만원 이하인 경우 최대 소득공제 한도는 500만원이며, 이를 단순 계산해보면 약 33만원에서 82만원의 절세 효과가 있는것으로 분석이 됩니다.

노란우산공제 혜택3

법인대표자(2016년1월1일 이후 가입)는 총급여액 7천만원(근로소득금액 5,675만원) 초과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2015년12월31일 이전 가입자는 종합소득 금액을 한도로 소득공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래 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 대출 추천 사이트를 통해 금융관련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시고 본인에게 유리한 상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공제금 압류금지

행복지킴이 통장을 통한 공제금 압류 방지.

계약자(또는 상속인)의 신청에 따라 공제금을 기존 사용중인 공제거래계좌 또는 본인 명의의 다른 일반계좌로도 수령할 수 있으며, 특히 계좌 자체에 대한 압류가 법적으로 금지되는 압류방지계좌(‘행복지킴이통장’)로 더욱 안전하게 수령할 수 있습니다.

단, 행복지킴이통장은 공제금 수령만 가능하며 부금납부, 기타 대출금 등은 거래할 수 없습니다.

복리이자 적용

공제금은 별도 사업비 차감없이 납입부금 전액에 연 복리이자를 적용하여 적립되므로 목돈마련에 유리합니다.

폐업, 사망, 노령 등 소기업·소상공인의 사업재기 및 생활안정을 기하기 위해 도입된 소기업·소상공인공제는 연 단위 복리로 이자가 적립되므로 장기 가입자에게 유리한 제도입니다.

아래 5년 납입시 원리금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노란우산공제 혜택2

희망장려금

소상공인의 생활안정 및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해 중소기업중앙회와 협약을 맺은 지자체에서 노란우산 가입자에게 희망장려금을 지원합니다.

각 지방자치단체마다 지원금액과 지원조건은 약간씩 상이하나 대략적으로 서울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지원 대상은 연매출 2억원 이하이며 지원금액은 연간 최대 24만원 입니다. 부산, 대구, 인천의 경우 연매출 3억원 이하에 지원금액은 연간 최대 24만원 입니다.

희망장려금

지자체 소재 연매출액 등 소정의 요건을 갖춘 소상공인(신규가입자)

  • 서울시, 인천시, 강원도의 경우 부동산임대업 제외
  • 강원도의 경우, 신청일 현재 도내 업력 1년 이상인 공제 가입 소상공인
  • 소상공인 요건(상시종업원 수) : 10명 미만(광업·제조업·건설업·운수업)/5명 미만(그 밖의 업종)

매월 공제부금 납입 시마다 지자체별 지원금액을 적립하여 공제금 수령시 장려금과 분리된 연복리 이자를 지급합니다.

노란우산 가입일로부터 1년간 지원합니다. (인천, 강원은 장려금 신청일로부터 지원)

복지플러스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한 소상공인의 경제적 어려움과 정보 부족으로 복지혜택을 제대로 누리지 못한 소기업·소상공인들은 노란우산공제 복지플러스를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양질의 복지플러스를 이용하고 사업경비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 경영지원
  • 소상공인교육
  • 건강/의료
  • 여행/문화
  • 쇼핑몰
  • 소상공인보험

소상공인으로 사업을 하는데 필요한 필수 상식은 아래 내용을 통해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조건

노란우산공제 가입의 기본조건은 업종별 연매출액이 10억원 ~ 120억원 이하여야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입제한 사유

주점업과 무도장,도박장,의료행위가 아닌 안마업종등은 가입이 제한됩니다.

공제부금 연체 또는 부정수급으로 해약처리된 후 1년이 지나지 않은 대표자는 가입이 제한됩니다.

소상공인 대출 잘받는법

대출 잘받는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바랍니다.

소상공인 대출관련 참고자료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노란우산공제 혜택 및 가입조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래 인기글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인기글

최신글

노란우산공제 혜택

노란우산공제 혜택 . 가입조건 및 장단점 총정리.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