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임의가입 대상 및 방법.장단점 총정리

국민연금 임의가입 대상 및 방법.장단점 총정리. 국민연금은 국민 누구나 예외없이 가입하고 노후에 혜택을 보는 공적 연금 제도 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가입 대상이 아니면 가입하지 않는데 예외적으로 개인이 먼저 신청하여 가입하는 방법도 있더군요.

국민연금 임의가입 핵심정리

학생,군인,주부 등 무직자가 가입

최소 9만원 부터 가입 가능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연금 임의가입 대상 및 방법과 임의 가입시 장단점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이란?

소득활동을 할 때 조금씩 보험료를 납부하여 모아두었다가 나이가 들거나, 갑작스러운 사고나 질병으로 사망 또는 장애를 입어 소득활동이 중단된 경우, 본인이나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기본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소득보장 제도입니다.

  • 18세이상 60세미만 국민 납부대상
  • 10년이상 납부
  • 만 60세 이상 국민연금 수령

국민연금 가입자의 종류

사업장(직장) 가입자

국민연금에 가입된 회사의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사용자 또는 근로자로서 국민연금에 가입된 자.

지역 가입자

사업장 가입자 이외의 만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국내 거주 주민으로 소득이 있는 자

임의 가입자

사업장 가입자와 직장가입자가 아닌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의자로 본인의 희망에 따라 국민연금을 가입한 자

임의계속 가입자

국민연금 가입자 또는 가입자였던 자로서 60세가 된 자

전체 국민연금 가입기간의 5분의 3 이상을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직종의 근로자로 국민연금에 가입하거나 가입하였던 자로서 노령 연금을 지급받지 않은 자

국민연금 임의가입 이란?

국민연금 가입 대상이 아니지만, 본인이 희망하는 경우 가입해서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도록 한 제도

실업크레딧 지원대상. 기간. 금액. 신청방법 “에 대해서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 목적

최소 가입기간 10년 ( 120개원 )만 충족하면 노령연금을 받을 나이가 되었을때 사망시까지 매월 25일 평생 월급처럼 받을수 있습니다.

받는 연금액을 산정할때 과거 나의 소득 가치로 재평가 하여 반영되므로 연금의 실질 가치가 보장됩니다.

국가가 운영하므로 안전하게 연금을 수령할수 있으므로 가입합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 대상

▶만 18세 이상 27세 미만 중 소득활동에 종사하지 않고 보험료를 납부한적이 없는 자(학생,군인)

▶퇴직연금 수급권자

▶기초생활 수급권자중 생계급여나 의료급여 수급권자.

▶국민연금 수급권을 취득한 60세 미만의 특수직근로자나 조기국민연금 수급권 취득자의 배우자로 소득활동을 하지 않는 자

▶아래 항목중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의 배우자로 소득활동을 하지 않는 자.

  • 타공적연금 가입자
  • 사업장 가입자
  • 지역 가입자
  • 임의계속 가입자
  • 국민연금 수급권자
  • 퇴직연금 수급권자

국민연금 임의가입자 보험료 산정방식

매월 소득의 9%를 국민연금 보험료로 납부하여야 합니다만 임의 가입자는 소득을 계산할 수 없으므로 기준 중위소득 의 월소득액을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중위소득에 의해 보험료 납부액은 최소 90,000원 부터 최대 452,700원 입니다.

기준중위소득 이란 ?

우리나라 전체 가구를 소득 순으로 순위를 매겨 중간에 해당하는 가구의 소득수준

국민연금 임의가입 신청방법

1.국민연금 홈페이지 접속 – 개인민원 클릭

국민연금 임의가입5

2.개인인증 로그인

국민연금 임의가입5

3.개인서비스 – 신고/신청 클릭

국민연금 임의가입4

4.임의가입 및 탈퇴 클릭

국민연금 임의가입3

국민연금 전국지사 찾기

국민연금 가입 신청서를 작성하여 전국 지사를 방문,우편, 팩스로 접수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2

국민연금 임의가입 장단점

임의 가입중 개인의 사정에 따라 보험료 납부 중단이 가능합니다.

3개월 이상 보험료 미납시 국민연금관리공단에서 직원으로 탈퇴 처리가 가능합니다.

임의 가입중 보험료 부담으로 납부할 수 없는 경우 임의가입 탈퇴 신청이 가능합니다.

임의 가입중 탈퇴하더라도 납부한 보험료는 바로 돌려드리지 않습니다.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는 연령이 되었을 때 가입 기간이 10년 이상인 경우에는 노령연금으로, 10년 미만인 경우에는 반환 일시금으로 돌려드립니다.

기초연금 수급자격및 혜택

국민연금 수령액 모의 계산법

아래 사이트를 통해 본인이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이 어느 정도 인지 모의 계산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

이상으로 국민연금 임의가입 대상 및 방법.장단점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기글

최신글

국민연금 임의가입 대상 및 방법.장단점 총정리.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