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휴수당 지급기준 및 계산법. 계산기 사용 쉽게 따라하기

주휴수당 지급기준 및 계산법. 계산기 사용 쉽게 따라하기 . 개인적인 사정으로 아르바이트나 단기 시간제근무등 비정규직이나 불규칙하게 근무하더라도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작은 가게를 경영하는 사장님들이나 아르바이트생들의 경우 잘모르고 넘어가는 부분도 많은데 혹시 나중에라도 주휴수당 미지급으로 서로 불편해 지지 않도록 이번 기회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주휴수당 지급기준 및 계산법 13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휴수당 지급기준 및 계산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자세히보기 ▶클릭

주휴수당이란 ?

근로기준법에서는 사용자는 일주일 동안 규정된 근무일수를 다 채운 근로자에게 유급 주휴일을 주어야 한다라고 명시되어 있고 이 주휴일에 사용자는 근로일과 같은 하루 치 임금을 지급해야 하는데 이것을 주휴수당이라 합니다.

즉, 주휴일에는 근로 제공을 하지 않아도 되며, 1일분의 임금을 추가로 지급받을 수 있다. 월급 근로자의 경우 월급에 주휴수당이 포함돼 있지만, 시간제 근로자 등의 경우  ‘1주일 15시간 이상’ 근무 여부에 따라 주휴수당 지급 여부가 결정된다.

주휴수당 지급기준

– 상시근로자 또는 단기간 근로자에 관계 없이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근무한 모든 근로자가 적용 대상이 됩니다.

– 근로 계약서상 근무일에 모두 개근해야 합니다. 

– 다음주에 근로가 계획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퇴직한 마지막주는 주휴수당 제외)

– 상시 근로자 숫자에 제한이 없습니다.( 근로자 1명을 고용해도 주휴수당을 지급해야 함 )

주휴수당 계산법

자세히보기 ▶클릭

주휴수당 = 1일 소정근로시간 X 시급

소정근로시간 이란?
휴게시간을 제외한 총 근로 시간

주휴수당 계산 예시

간단하게 시급 1만원에 하루 4시간 주5일 총 20시간 근무시 1개월후 주휴수당은?

– 주휴수당 = 4시간 X10000= 4만원

– 1주일을 개근하면 다음주에 4만원이 생기므로 4만원X4주 하면 약 16만원 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만약 4주만 근무하고 퇴사시 마지막 근무한주는 주휴수당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주휴수당은 그다음주에도 계속적으로 근무한다는 조건하에 지급하는것이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2022년 최저시급은 9160원입니다.

주휴수당 지급기준 및 계산법 1

주휴수당 계산기

주휴수당 계산기는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shiftee.io/campaign/weeklyPaidHolidayPayCalculator
주휴수당 계산기 | 시프티알바 주휴수당 계산해보세요shiftee.io

주휴수당은 안주면 어떻게 하죠?

주휴수당은 근로계약서에 명시하든 안하든 근로기준법에 명시된 사항이므로 사업주가 안준다면 관할 고용노동부에 신고하셔서 받을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지급기한

주휴수당의 지급기한은 퇴직금과 같이 퇴직후 14일 이내 입니다.그러므로 ,14일 이내 지급하지 않으면 임금체불로 신고가 가능합니다.

체불된 임금을 받는 간이대지급금( 소액 체당금 )은 퇴직자 뿐만아니라 재직자도 청구가 가능하니 근로자라면 꼭 아셔야할 지식입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어 한번씩 읽어보고 필요한 부분은 메모해 두시기 바랍니다.

자세히보기 ▶클릭

”  간이대지급금( 소액 체당금 ) 지급절차  ” 자세히  알아보기 

주휴수당 특이사항

-주휴수당은 1일 최고 근로시간을 8시간으로 계산합니다. 그러므로 8시간 초과 근무하여다 하더라도 초과시간은 계산하지 않습니다.

– 지각이나 조퇴의 경우도 결근이 아니므로 주휴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지급기준 및 계산법 2

이상으로 주휴수당 지급기준 및 계산법. 계산기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상병수당 혜택 ,조건및 신청방법  ” 자세히  알아보기 

”  나에게 맞는 퇴직연금 찾기  ” 자세히  알아보기 

”  국민취업지원제도 혜택  ” 자세히  알아보기 

”  취업성공 패키지 혜택  ” 자세히  알아보기 

”  자발적 퇴사 실업급여 받는법  ” 자세히  알아보기 

”  전직장려수당 혜택  ” 자세히  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