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조금 신청방법. 기준및 현황. 전기차는 동급의 내연기관 차량보다 가격이 비싸 보조금 지원 여부가 구매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요. 지난해 최대 8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었던 국비 보조금은 올해 700만원으로 줄고, 각 지자체의 최대 지원금액도 줄었지만 여전히 1000만원 정도를 지원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보급형 차량(모델)을 육성하기 위해 구간별 보조금 지원 상한액을 인하해 지난해 6,000만원 미만 100%, 6,000~9,000만원 미만 50% 지원, 9,000만원 이상 미지원에서, 올해는 5,500만원 미만 100%, 5,500만~8,500만원 미만 50% 지원, 8,500만원 이상 미지원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기차 보조금 신청방법 및 기준및 현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전기차보조금 기준

보조금은 지방별로 차이가 있어 같은 모델이어도 지역별로 가격이 차이납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국비와 지방비가 합해진 형태로 연비·주행거리 등에 따라 산정된 국비 보조금에 비례해 지방비 보조금이 결정되는데, 지자체마다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액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전기차 추천 . 보조금 받는법 “에 대해서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전기차 보조금의 상한액을 바로 이야기를 하자면 보조금을 100%로 받기 위해서는 2022년부터는 5500만원 이하일 경우에 가능합니다.

아래 “무공해차 구매보조금 지원시스템”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꼭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보조금은 차량 성능(연비, 주행거리), 대기환경 개선 효과 등에 따라 차종별로 차등 제한하는데 전기 화물차는 차종에 따라 900만원에서 최대 2700만원까지 지원하는데 일부 법인의 독점을 막고 개인의 구매기회를 늘리고자 법인 물량을 20%로 한정합니다.

전기차보조금 신청방법

먼저 전기차 구매 계약을 하고 전기차 구매 지원 신청서를 접수합니다. 지자체에서는 검토후 대상자를 선정및 통보합니다. 그리고 차량출고 및 등록일 10일 전에 전기차보조금 신청접수를 완료하면 14일 이내에 보조금을 지급합니다.  차량 출고시 자동차 회사에 지급할 금액은 보조금을 제외한 금액을 지급하면 됩니다.

전기차 보조금 중 테슬라의 경우 고급 모델의 경우 가격대가 만만치 않기때문에 보조금을 전부 받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2022년을 기준으로 하면 테슬라 모델 3의 경우 가격이 가장 저렴하게 사는것이 6,159만원이기때문에 100%의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는 없습니다.

전기차보조금 지급현황

아래 전기차 보조금 지급현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전기차 보조금 신청시 주의사항

전기차 보조금은 지방자치단체의 공적인 자금이 지원되는 만큼 아래와 같이 까다로운 준수사항을 지켜 불이익이 없도록 다시 한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대기환경보전법」시행규칙 제79조의3제1항에 따른 의무운행기간(최초등록일로부터 2년간)을 준수하여야 함.
  • 의무운행기간 내 폐차 시에는 보조사업자(지자체)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하며, 2년 이내 폐차시 ‘대기환경보전법’ 및 ‘전기자동차 보급 및 충전인프라 구축사업 보조금 업무처리지침’ 등 관련규정에 따라 운행기간별 보조금 환수율에 따라 보조금을 반납하여야 함
  • 보조금 지원받은 전기자동차를 폐차할 경우,「대기환경보전법」시행규칙 제79조의4제3항에 따라 배터리를 시·도지사에게 반납하여야 함
  • 완속충전기 설치는 전기차 보조금과 별도로 한국환경공단이 선정한 사업수행기관에게 신청하여야 함
  • 지방세법 규정에 의한 보험개발원의 차량기준가액 산정으로 일부 차종에서는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등 수급이 중단 될 수 있으니 주소지 구․군, 동 주민센터에 확인하여야 함
  • 기타 보조금 지원업무 수행을 위하여 보조사업자(지자체)가 정하는 사항을 추가로 정할 수 있음
  • 기타 공고문에 포함된 내용이 이행되지 않을 경우 보조금 전액(또는 일부)을 환수할 수 있음

자동차 관련 필수상식 “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전기차 보조금 신청방법 . 기준및 현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기글

최신글

전기차 보조금 신청방법. 기준및 현황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