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보호기사 자격증 취업 전망. 합격법 총정리

식물보호기사 자격증 취업 전망. 합격법 총정리. 농림 어업 관련해서 여러가지 자격증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기존에 잘 알려지지 않은 자격증 중에 전망이 좋은 것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오늘 소개 시켜드릴 식물보호기사도 그중 하나인데요. 나무와 식물 관련된 것으로 조경기사나 산림기사등등과 더불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자격증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식물보호기사 핵심정리

농촌진흥청, 종묘회사, 식물방역업체 취업

학점은행제를 통한 응시자격 취득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여러가지 활용 가치가 뛰어난 자격증인 식물보호기사의 취업 전망. 합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및 혜택 “에 대해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자세히보기 ▶클릭

포스팅 내용을 천천히 정독하시면 3분이상 소요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식물보호기사 란 ?

식물의 증산을 위해 새로운 품종이나 집약적인 재배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병·해충의 발생 양상이 복잡해지고, 농약 사용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 식품에 농약의 잔류독성 문제가 야기됨에 따라 효과적인 식물 보호를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능을 갖춘 고급 인력을 양성하고자 만들어진 자격증이다.

식물보호기사 자격증 따는법

응시자격

  • 동일(유사)분야 기사
  • 관련 4년제 대학 산업기사 취득 + 실무경력 1년 이상
  • 기능사 + 3년
  • 동일종목의 외국자격 취득자

자세히보기 ▶클릭

자격증 시험유형

필기 시험

식물병리학 , 농림해충학 , 재배학 원론 , 농약학 , 잡초방제학 ( 객관식 4지 선다형 )

실기 시험

실기는 필답형과 작업형으로 나누어서 진행합니다.( 총배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시 합격 )

필답형 문제수는 식물병 9개, 해충 9개, 잡초 4개, 농약 6개 병원체 2개로 구성되어 총 30개로 배점은 총 60점 입니다.

작업형은 총 40점입니다.

( 필답형 1시간 , 작업형2시간30분 )

시험순서는 작업형을 먼저 실시한 후 하루 이틀 뒤 필답형을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답형 시험장과 작업형 시험장이 분리되어 있으므로 동선을 고려해서 시험에 응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업형은 산업기사의 경우 유형이 농작물형과 수목형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시험장마다 유형이 다릅니다. 또한, 수목형의 경우 농작물형보다 기술적으로 조금더 어렵다고 알려져 있고 무엇보다 시험장 숫자가 적어서 농작물형을 많이 선택합니다.

자세히보기 ▶클릭

산림치유 지도사 자격전망 및 합격방법

작업형 시험 상세내용

시험의 구성은 식물해충 분야, 식물병 분야, 식물방제 분야로 되어있습니다.

식물해충(10분)

현미경을 활용해 무작위 해충 3개(진딧물, 선충, 총채벌레, 깍지벌레, 응애 중)를 확인 합니다.

식물병 분야(30분)

병반분리와 도말평판으로 나눕니다. 병반 분리는 병반으로 가정한 점이찍힌 깻잎에서 분리해내는 작업이다.

식물방제 분야 (20분)

농약 용기에 표시된 사항 (답안지 2-2 참고)에 따라 농약희석액 제조를 위한 농약량을 계산하고, 계산 결과에 따라 농약 희석액을 제조합니다.

가) 약제의 비중은 모두 1이며 반드시 계산과정과 답을 정확히 기재하여야 하며, 답의 단위를 기록합니다.

나) 계산문제는 최종 결과 값(답)에서 소수 셋째자리를 반올림하여 둘째자리까지 구합니다. (계산 결과값이 정수 또는 소수 첫째 및 둘째까지만 발생한 경우 그대로 기입하며, 반올림한 값이 “0”이 되는 경우 예를 들어 5.995인경우 6.00으로 기입)

자세히보기 ▶클릭

학점은행제를 통한 자격 취득방법

학점은행제 106학점 타전공 48학점 이수후 응시자격 취득이 가능합니다.

학점은행제를 통한 자격 취득방법은 아래 내용을 다시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자세히보기 ▶클릭

교육관련 필수상식 및 혜택은 아래 내용을 통해 한번더 확인하시기바랍니다.

식물보호기사 진로 및 전망

창업

직접 식물방역 업체나 식물병원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취업

① 농약회사, 종묘회사, 농약판매상, 식물방역업체, 식물병원, 종자보급소 등으로 취업
② 농촌진흥청, 산림청, 국립식물검역원, 농업기술연구소, 농약연구소, 농약자재검사소, 농산물검사소, 식물검역소, 작물시험장, 식품연구소, 임업시험장 등 공공기관으로 진출
③ 농약관리법에 따라 방제기술사로 활동

식물보호기사 우대사항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그리고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히보기 ▶클릭

아래 “농촌진흥청 채용 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채용공고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산림청 ▶클릭

이상으로 식물보호기사 자격증 취업 전망. 합격법에 관련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아래의 포스팅을 통해 관련 내용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기글

최신글

식물보호기사 자격증

식물보호기사 자격증 취업 전망. 합격법 총정리 .끝.

Leave a Comment